반응형

2021년 종부세

대혼란의 부동산 시장입니다. 매매, 전세 할 것 없이 폭등하고 있고, 규제책 또한 계속나오고 바뀌는 중이라서 세금 또한 가만히 놔두질 않고 있습니다. 종부세에 대한 사항도 지금 계속 얘기가 나오고 어떻게 바뀔거다 얘기가 나오는데요, 일단은 실제 고지서를 받기 전까지는 안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현재까지 나온 규제, 세법 등으로 가장 정확한 종합부동산세 계산을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종부세 계산기로 쉽게 한번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절대 이 금액이다라고 확정하지는 마시고 실제 나온 고지서 금액과 비교해보는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참고로 대선이 코앞이기 때문에 막판에 또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먼저 본인 자산(주택)의 공시가격을 아셔야 합니다. 이걸 먼저 알아보시고 종부세 계산기를 활용해주세요.

 

종부세 계산기

먼저 부동산 계산기(http://xn--989a00af8jnslv3dba.com/) 라는 홈페이지로 갑니다. 광고도 아니고 저와 1도 관련이 없지만 부동산 관련해서는 제일 잘되어 있는 곳이 아닐까 합니다. 종부세 계산기 뿐만 아니라 중개보수나 취득세, 상속세, DSR 계산 등도 모두 하실 수 있으니 한번 즐겨찾기 해두셔도 좋은 곳이라고 봅니다. 가셔서 첫 메인화면에서 '보유세'로 들어갑니다.

 

먼저 종부세는 6월 1일을 기준으로 과세되고, 매년 12월에 한번 납부입니다.(재산세는 7월, 9월 나눠서 2번 냅니다)

 

공동명의인 경우도 꼭 잘 체크하셔야 정확한 종합부동산세 계산이 됩니다.(이 공동명의도 참 말이 많습니다)

 

2020년 8월에 개정된 종합부동산세법이 이번 21년 납부분부터 적용이 되구요, 따라서 기준연도 2021년의 공정시장가액비율은 95%입니다.

 

위 화면이 종부세 계산기입니다. 일단 위에 체크할 것들을 해주셔야 합니다. 법인인지/1세대 1주택자인지, 그리고 1세대 1주택 6억이하 특례인지도요.

 

그리고 모두 체크하셨으면 본인이 가진 부동산의 공시가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금액 입력하는 곳이 1개밖에 없는데요, 오른쪽에 자산+를 누르시면 더 입력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제가 예시로 한번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냥 10억짜리 집 1채, 12억짜리 집 1채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2021년 납부해야 할 종부세는 총 약 2천2백만원정도가 계산이 되어서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당히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종부세 계산기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 종합부동산세 계산기와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